안동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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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제사밥
헛제사밥의 의미
: 제사를 지낸 후 그 음식을 나누어 먹는 것을 음복(飮福)이라 하며 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아마도 죽은 조상이 후손들을 돌봐준다는 생각으로 인해 지극 정성을 다해 장만한 제수를 골고루 살아있는 사람들이 나누어 먹으므로 조상신과 일체가 된다고 보는 의식에서 이런 풍속이 비롯되었다.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제찬(祭饌)을 밥과 고루 섞어 비벼 먹게 되면서 비빔밥의 문화가 자연스럽게 생겨나게 되었다.
기본정보
우리 문화에서는 제사를 지내고 난 뒤 참석한 모든 이가 제사음식을 빠짐없이 먹는 풍속이 있다. 이를 음복(飮福)이라 하며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제찬(祭饌)을 밥과 고루 섞어 비벼 먹게 되면서 비빔밥의 문화가 자연스럽게 생겨 나왔다고 보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안동헛제사밥은 안동의 향토음식이고 음식의 분류상으로는 비빔밥의 일종이다. 이 비빔밥은 각 지역마다 구입할 수 있는 재료의 한계로 인해 지역마다 그 재료에는 차이가 있고, 이것이 오늘날 각 지역의 유명한 향토음식으로 계승 발전되어 오고 있다.

안동의 헛제사밥의 유래에는 두가지 설이 있다. 유교문화의 본 고향이라 할 수 있는 안동에는 각 집안뿐만 아니라 서원에서 제례행사가 많았다. 그리고 서원학생들이 제삿밥의 맛을 잘 알고 있기에 쌀밥을 먹고 싶을 때 제사음식을 만들어 놓고 거짓으로 제사를 지낸 후 먹었다 해서 헛제사밥이라는 말이 나왔다 한다. 즉 헛제사라는 말은 거짓 제사라는 의미이다.

다른 하나는 제사를 지내지 못하는 상민들이 쌀밥이 먹고 싶어 헛제사음식을 만들어 먹었다는 데서 시작했다는 설이다. 그러나 헛제사밥에 대한 정확한 근원이나 유래를 찾아볼 수 있는 근거자료를 찾기 어렵다.

현재 안동시내에서 시판되는 헛제사밥의 유래는 1974-1976년 사이에 안동댐 건설로 수몰 지구에 있던 각종 문화재와 고가옥이 현재의 안동민속박물관 쪽으로 옮겨지면서 일부 고가옥에서 안동의 전통음식만을 팔도록 하면서부터 등장한 음식 중 하나이다. 즉 안동의 유교적 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는 민속식당에 착안점을 두고 헛제사밥 집이 만들어 졌다고 볼 수 있다.

안동에는 많은 가문에서 유교 형식에 따른 제사를 자주 지내고 있고, 그러다 보니 제사밥이 맛이 있는 음식이라는 것을 이미 잘 알고 있는 우리 지역민들에게 헛제사밥의 호응도가 높을 것이고, 외부에서 방문하시는 분들에게도 한 그릇의 음식을 통해 안동의 전통문화를 홍보하기가 좋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 덕분에 안동의 헛제사밥은 안동을 방문하는 외부인들의 관광코스에 들어갈 만큼 유명한 곳이 되고 있다.

안동헛제사밥의 구성을 보면 흰밥(쌀밥), 탕, 숙채(도라지, 고사리, 무, 시금치, 콩나물, 토란, 박 등의 익힌 나물, 계절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음), 각종 찬류로 구성된다.

찬류는 전류, 산적, 생선 등으로 구성된다. 이 중 전류에는 배추전과 같이 안동 지역의 향토음식이 많이 사용되고, 산적으로는 상어고기(돔배기)나 쇠고기 산적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생선은 삶은 문어, 간고등어, 방어, 조기와 가오리 등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생선은 음복 시 토막으로 조각을 내어 나누어 먹기 때문에 생선토막을 ‘토막고기’ 라 하기도 한다. 안동에서 상품화된 헛제사밥에 대한 재료 및 조리방법은 실제 안동의 제사음식과는 다소의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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