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生

음식

  • 안동生
  • 음식
  • 이미지 없음
불천위제사(제례)음식
이름 : 불천위제사(제례)음식
불천위제사(제례)음식

안동에는 유난히 [불천위제사 : 제사는 보통 위로 4대(고조부)까지 지낸다. 불천위 제사란 후손들이 계속 제사를 올리는 특별한 제사를 말한다. ‘위패를 영구히 받드는 제사’, ‘영원히 제사를 지내는 분’이라는 의미가 있다.] 가 많다. 불천위제사는 국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기여를 한 인물에 대하여 4대봉사가 끝난 후에도 영원토록 지내는 기제사이다. 불천위제사의 대상을 불천위라고 한다. 불천위는 사후에 국가 또는 유림에서 사회적 공헌도를 인정하여 추대 받은 사람이다. 물론 불천위에 대한 인식은 조선 후기 문중의식의 성장에 따라, 그리고 종법질서의 확립과 병행하여 확대 정착되었다.

안동댐과 임하댐 건설로 많은 사람들이 외지로 이주하기 전에는 안동댐 모두 50위의 불천위가 있었다. 전국 어디에도 유례를 찾아 볼 수 없을 만큼 많은 수의 불천위이다. 그 가운데 6위를 제외하고는, 아직도 안동에서 불천위제사가 치러지고 있다. 불천위제사는 일반 가정에서 지내는 제사 가운데 위상이 가장 높고 의례절차가 체계화되어 있어서, 일반 제사의 전범이 되었다. 그럼 여기서, 음력 98년 12월 7일(99.1.24)에 모셔진 퇴계 이황 선생의 불천위제사 음식에 대하여, 김영순 선생이 조사한 자료에 근거하여 살펴보자. 하나의 제기에 높이 괴어 올린 편은, 아래에서부터 ‘본편’(시루떡) - ‘맞편’(짝편) - ‘당귀떡’ - ‘찰편’ -경단 -[부편 : 찹쌀가루를 익반죽하여 콩가루에 꿀과 계핏가루 섞은 것을 소로 넣고 경단처럼 동들게 빚어 쪄서 겉에 곶감채를 묻힌 떡] ’ -‘잡과편’ - ‘전’ - ‘조약’ 등을 순서대로 괴었다. 어적(魚炙), 육적(肉炙), 계적(鷄炙)을 하나의 제기에 담은 ‘도적’(都炙)의 경우, 밑에서부터 방어 - 상어 - 홍어 - 청어 - 문어 - 쇠고기 - 닭고기의 순으로 전부 날것을 담았다. 제기가 구분되어 있는 탕은 ‘계란탕’, ‘명태탕’, ‘문어탕’, ‘쇠고기탕’, ‘닭탕’ 으로 5탕을 올렸다.

채소의 경우에는 한 접시에 고사리, 시금치, 토란, 도라지, 무, 박나물을 구분을 지어가며 함께 담았다. 이것이 물론 전부는 아니다. 밥, 국, 국수, 대구포, 편적(처녑), 쇠고기 육회, 조기자반, 배추침채(물김치), 편청, 간장, 그리고 과일(밤, 사과, 대추, 귤, 곶감, 배, 대추)과 술이 따랐다.

퇴계 선생은 검약하게 제사를 지내라고 말씀하셨기에 다른 가문의 불천위제사보다 제사음식이 일반적으로 약소하다고 한다. 그래도 선생은 학덕이 높은 까닭에 일반적인 기제사보다 더 성대했다. 가장 중요한 차이는 탕의 수에서 드러난다. 일반 기제사에서는 3탕을 쓰다가 선생의 불천위 제사에서는 5탕을 올렸다. 봉사위가 당상관 이상의 품계일 때만 5탕을 쓴다고 한다. 조상의 품계와 공적에 비례하여 탕이 올려지고 있음을 잘 알 수 있다.

불천위제사 음식은 일반 기제사 음식보다 질과 양에서 더 우위에 있었다. 불천위는 가문을 빛낸 조상으로서 자손만대로 받들어 모셔야 하는 분이므로 제사음식이 더 성대한 것이다. 물론 불천위제사는 일반 기제사보다도 참제자의 수가 많고 공개적인 제사라는 점에서도 음식이 풍성하고 과시적으로 차려질 수 있다. 불천위제사 음식 가운데서 주목되는 것은 전통적으로 육류와 생선을 날 것으로 올리는 예가 많았고, 아직도 그런 종가가 여럿 있는 점이다. 그것은 갓 잡은 날것이 익힌 것보다 더 신선한 것이므로, 더 깨끗하여 더 신성하다는 인식에 근거하고 있다. 즉, 불천위 조상에게 가장 신선한 제물을 올린다는 것은 일반 조상에 대해서보다 각별한 정성을 쏟는다는 뜻이다.

그밖에 안동지역에서 일반적으로 인식하는 제사 음식에 대한 규칙을 살펴보자.

제사음식의 떡은 '본편'이라 불린 시루떡을 가장 많이 쌓고, 그 위에 여러 종류의 떡을 층층이 괴어서 높게 한다.

시루떡 위에 올라가는 갖가지 떡은 외형상 본편을 장식하는 형상으로서, 모양과 색, 재료, 만드는 법 등이 다양하다. 이러한 떡을 높게 괴어서 올린 것은 "제사에 떡을 안 올리면 조상이 섭섭하게 여긴다"고 하는 기본적 필요조건을 훨씬 상회하고 있다. 제사상에 올라간 떡의 종류와 양은 비록 가문마다 차이가 있고 경제사정에 따라서 편차가 있다고 할지라도, 모든 떡을 의미한다.

도적과 탕의 구성은, '우모린(羽毛鱗)'이라 하여 '깃털 있는 날짐승 고기'(羽), '털이 난 네 발 짐승고기'(毛), '어류 즉 생선'(鱗)을 기본으로 하다. 우모린의 구성에 대해서는 하늘, 육지, 바다에서 나는 모든 고기를 상징적으로 집약한 결과로 인식하고 있다. 도적을 쌓을 때에도 하단에는 바다에서 나는 어류를, 중간에는 뭍에서 나는 고기, 상단에는 날짐승을 순차적으로 올려서 그러한 상징성을 수직적으로도 잘 표현하고 있다. 간혹 어떤 가문에서는 '우모린개(羽毛鱗?)'라 하여 맨 아래층을 하나 더 설정하고 여기에 바다의 맨 밑바닥에 사는 패각류(?)를 추가하기도 한다. 이 경우에도 역시 우주적 수직구도를 적용하였다. 다른 지역에서는 여러 제기에 담을 동물성 제물을 안동지역에서는 하나의 제기에 높이 괴였다는 점이 중요한 특징이다.

<출처 : 배영동의「안동지역 음식의 유교문화적 색채와 향기」, 『안동 선비음식의 전통과 향기』, p55~56 >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